Order:
  1.  7
    A Critical Study of Interpretations by Various Scholars of “Gongsunlongzi.”. 강지연 - 2012 - 동서철학연구(Dong Seo Cheol Hak Yeon Gu; Studies in Philosophy East-West) 63 (null):309-330.
    본고는 『공손룡자(公孫龍子)』 해석이론 중 주목받고 계속 논의되던 이론 중 그레 이엄(A,C Graham), 핸슨(C. D. Hansen), 모종삼(牟宗三), 노사광(勞思光)의 해석론의 한 계를 드러내고 비판하고자 했다. 그레이엄(A.C.Graham)의 ‘전체-부분’이론을 따를 때 변 비불변(變非不變)명제를 해석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그는 공손룡(公孫龍)이 ‘전체-부분’ 관계를 ‘종류와 속성’ 관계로 오해했다고 본다. 이런 해석 방식에서는 공손룡 이 「백마론(白馬論)」에서 “백마비마(白馬非馬)”, “백마유마(白馬有馬)”를 부정하고, 「통변 론(通辯論)」에서 “이유일(二有一)”을 부정한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없게 된다. 핸슨(Hansen)의 경우에는 “백마비마(白馬非馬)”, “백마마야(白馬馬也)”, 이 두 명제가 동시에 모두 참인 명제로 가능하다 본다. 그런데 “백자필백(白者必白)” 논제를 비재질화(非材質化), 추상화의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2.  1
    An Essay on Theory of Art by Xunzi. 강지연 - 2024 - Journal of the Daedong Philosophical Association 106:23-43.
    순자 악론은 어떤 예술론으로 해석될 수 있는가? 필자는 순자악론에 대해 카간(Kagan) 의 예술해석론을 위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중국현대학자의 순자 악론을 설명 하는데, 이 때 카간이나 서구 예술 이론과 연계되는 점이 있다면 그 지점을 밝히도록 하였 다. 카간에 의하면 예술은 인간 활동 중 사회적 분업 속에서 여타의 활동 형식들의 대역자 (代役者)로서 발전해왔다. 통치 권력을 지닌 집단이 자신이 의도하는 가치를 전사회적인 보편적 가치로서 내재화시키려 할 때 예술의 역할은 부각된다. 예술은 인간 행동에 동력을 부여하는 감성과 욕망구조에 직접적 영향을 주어서, 자발적인 사회적 동의를 이끌어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3.  4
    A Study of The Theory of Tongbian by Gongsunlong. 강지연 - 2011 - 동서철학연구(Dong Seo Cheol Hak Yeon Gu; Studies in Philosophy East-West) 61 (61):355-375.
    이제까지 한국학계에서 공손룡 철학연구는 「백마비마론(白馬非馬論)」, 「명실론(名實論)」편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 외 그의 저작인 「견백론(堅白論)」, 「지물론(指物論)」에 관한 극소수의 논문이 존재하나, 특히 「통변론(通變論)」와 「적부(跡府)」에 관한 연구논문은 부재했다. 이 논문은 그동안 한국학계에서 연구되지 않은 「통변론(通變論)」에 관한 최초의 연구논문이다. 「통변론(通變論)」는 두 세상, 감각의 세계와 관념의 세계를 연결시켜서 논리를 전개하는데, “이비일(二非一)”과 “이무일(二無一)” 논제를 전문적으로 논술하는 글이다. 이 글은 특별히 전면적인 사례, 즉 “정거(正擧)”와 비정상적인 사례.즉 “광거(狂擧)”를 통해서 “이비일(二非一)”과 “이무일(二無一)” 논제에 대해서 논증했다. 이 「통변론(通變論)」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제 1 부분에는 ‘이(二)’와 ‘일(一)’이나 ‘이(二)’와 ‘좌(左)’,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4.  3
    Daseok's Thought and Daoist Thought. 강지연 - 2008 - 동서철학연구(Dong Seo Cheol Hak Yeon Gu; Studies in Philosophy East-West) 49 (49):241-261.
    하나님, 곧 절대자, 우주의 중심이자 근본인 존재에 대한 정의, 절대 존재와 만물의 관계를 어떻게 정의하느냐. 이 문제들은 중요한 철학적, 신학적 문제이다. 만물은 절대자이자 우주의 근본 참 생명인 존재로부터 파생하고 이 만물은 무로 끝난다는 우주론은 철학사, 신학사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점으로 비판당하고 있다. 곧 모든 피조물, 만물은 무로 끝나기에 절대자인 하나님의 존재에 의존하고 있고, 그들을 우주의 중심 존재가 될 수 없다. 만물의 존재성을 존재 자체로 인정하느냐 절대자인 존재에 파생되고 의존된 존재로 규정하느냐, 이 문제는 존재론적으로, 윤리학적으로 커다란 차이를 낳고 있다. 유영모는 동양사상과 기독교의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5.  11
    Ritual and Law in Xunzi. 강지연 - 2019 - Journal of the Daedong Philosophical Association 87:1-19.
    순자는 중국 정치윤리 중 유법(儒法)병행적 사유를 드러냈으며, 내적인 도덕성과 외적 인 예법규범 두 방면으로부터 정치윤리의 합리성을 확립한 최초의 유가 사상가이다. 순자 의 의하면, 인간집단은 차등화 된 분업 체계 속에서 비로소 사회를 온전하게 발전시킬 수 있으며, 분업으로 층차가 있는 인간관계는 예로써 구체화된다. 순자는 유가가치로 국가를 통치할 때 선을 북돋을 수 있으나 악의 발생을 억제할 수 없음을 알고 그것이 유가의 한계 라고 보았다. 순자는 윤리도덕이 외적인 예 로 융합될 때에야 비로소 일정 정도 제재력 을 가진 규범으로 변화한다고 본다. 그리고 이 규범이 정치 (...)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6.  4
    Xunzi's Theory of Ethics and Universality Thesis from a Stand point of Virtue Ethics. 강지연 - 2007 - THE JOURNAL OF ASIAN PHILOSOPHY IN KOREA 27:285-312.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