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der:
  1.  9
    Analytic Philosophy and Historiophobia. 한상기 - 2016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85:419-441.
    분석철학은 오랫동안 철학사와 불편한 관계를 형성해왔다. 분석철학자들은 종종 철학사를 경멸하거나 무시한다. 분석철학자들은 흔히 철학과 철학사를 구별하고, 진정한 철학을 하는 데에는 철학사가 필요 없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철학사가 관점에서 볼 때 분석철학은 철학사에 종속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다. 분석철학은 그 자체가 역사적 전통인데, 이 전통은 그저 어쩌다 지금 지배적 전통이 되었을 뿐이다. 따라서 철학사가 관점에서 보면, 분석철학도 철학사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BR 이 논문은 분석철학과 철학사의 이른바 이러한 긴장이 가짜임을 밝히고, 철학사가 분석철학을 하는 데 유용한 도구일 수 있으며, 분석철학도 철학사에 기여할 수 있다고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2.  3
    On A. Kauppinen’s Criticism of Experimental Philosophy. 한상기 - 2023 -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Society 165:305-328.
    전통철학, 특히 이른바 분석철학에서는 개념적 분석에 관한 논쟁들에서 전형적으로 “직관”에 호소해왔다. 그래서 분석철학자들은 자신들의 철학논증들에서 직관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직관을 중요한 증거의 원천으로 간주해왔다. 예를 들어 지식에 대한 전통적 분석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던 게티어(E. Gettier)는 어떤 사람이 정당화된 옳은 믿음을 가졌지만 지식을 가졌다고 볼 수 없는 두 개의 반대사례를 제시했는데, 이때 게티어가 호소한 것이 바로 “직관”이었다. 이런 식으로 분석철학자들은 특수 사례나 시나리오들에 관해 선이론적 “직관”에 호소한다.BR 그런데 21세기 들어와 철학에서는 “실험철학”(experimental philosophy)이라 불리는 새로운 운동이 일어났다. 실험철학은 실험심리학 같은 사회과학의 방법을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3.  4
    “The Second Dogma” and Quine’s Holistic Verificationism. 한상기 - 2017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87:489-508.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