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der:
  1.  3
    A Critical Review on Joshua Greene’s Dual-Process Theory - Proposal of Consequentialist Discourse Ethics as a Common Currency -. 정결 - 2019 - Journal of the Daedong Philosophical Association 88:169-189.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2.  4
    Ethics as the Background Theory of Multicultural Education. 정결 - 2020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02:349-367.
    다문화교육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배경 이론의 활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그러한 배경 이론 가운데 하나로서 윤리학에 대해 고찰하려는 시도이다. 윤리학은 행위의 문제를 다루는 학문이고, 현대 사회에서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행위는 초과의무가 아니라 의무의 차원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 또한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행위는 단순한 심정 윤리가 아닌 책임 윤리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다음으로 윤리학의 분류법으로 볼 때, 다문화교육은 과학적 윤리학과 철학적 윤리학 전반을 모두 배경 이론으로 삼을 수 있다. 또한 윤리적 상대주의의 다양한 논제들에 비추어서 다름에 대한 존중이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3.  5
    Moral Approaches to Animal Ethics. 정결 - 2021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04:303-322.
    동물 윤리는 동물을 소중히 여기는 방법들에 대한 고려를 총체적으로 포괄하는 개념이다. 공장식 사육과 동물 실험, 멸종 위기종 보호와 사냥 윤리의 문제 등 동물과 관련한 주요한 윤리적 현안들은 우리에게 동물 윤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동물 윤리의 도덕적 접근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인간 중심주의는 인간만을 도덕적 관심의 유일한 대상으로 보고 동물에 대한 간접적 의무를 주장한다. 둘째, 동물 권리론은 인간이 아닌 동물도 의무를 창출할 권리를 가진다고 주장하며, 동물의 권리와 동물을 해치거나 사용하지 않을 필연적 의무에 초점을 둔다. 셋째, 동물 복지론은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4.  2
    Neuro-Scientific Interpretation of Macroethics in Karl-Otto Apel - Focusing on Comparison with Joshua Greene -. 정결 - 2019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97:227-246.
    과학 기술은 과도한 발전으로 말미암아 기존에는 우리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윤리적 문제들을 출현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칼-오토 아펠은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윤리로 거시 윤리를 제안하였는데, 그의 주장은 조슈아 그린과 같은 최근의 신경 과학적 관점에서 해석하는 경우에도 유의미한 시사점을 가질 수 있다. 첫째로 문제상황의 진단에 있어서, 아펠이 말하는 ‘전환기적 수준의 위기’는 그린이 제시하는 ‘상식적 도덕의 비극’과 유사하다. 둘째로 문제 해결의 측면에 있어서 아펠이 말하는 ‘거시 윤리’는 그린이 제시하는 ‘수동 모드’와 유사하다. 도덕적 책임 주체의 확대 차원에서 아펠의 주장이 여전히 강점을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