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der:
  1.  4
    Can Compassion overcome our Selfishness? - Critical Review on The Schopenhauer’s ‘Empathy(Mitleid) Ethics’ -. 소병일 - 2015 - Cheolhak-Korean Journal of Philosophy 124:49.
    쇼펜하우어는 공감을 윤리학의 중심에 놓는 대표적인 철학자 중 한명이다. 그는 ‘이기주의(Egoismus)’를 변화할 수 없는 인간의 본성으로 보았고 ‘고통에 대한 공감(Mitleid)’을 이기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윤리의 기초로 삼는다. 왜 쇼펜하우어는 공감에서 윤리학의 가능성을 찾았을까? 기간 쇼펜하우어의 윤리학에 대한 연구들은 그의 철학 체계 내에서 형이상학과 윤리학의 관계를 해명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었으며, 공감 개념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는 적다. 본 논문은 쇼펜하우어의 공감 규정에 주목할 것이고, 이를 통해 그가 공감을 윤리학의 기초로 삼을 수 있는 근거와 여기서 제기될 수 있는 몇 가지 난제를 검토할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2.  3
    Happiness, State and Politics in Hegel’s Philosophy of Law. 소병일 - 2020 - Cheolhak-Korean Journal of Philosophy 142:129-150.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3.  5
    Hegel’s Theory of Happiness - Happiness as the Satisfaction of Desire -. 소병일 - 2015 - Cheolhak-Korean Journal of Philosophy 126:27.
    본 논문은 헤겔 철학에서 아직 충분히 연구되지 않은 ‘행복(Glück 혹은 Glückseligkeit)’의 의미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은 행복에 관한 헤겔의 기본적인 문제의식에 집중할 것이며, 이를 통해 그의 철학에서 행복은 욕망과 쾌락의 주관성과 공동체적 삶 사이의 분열을 극복한 상태인 ‘인륜적 삶’이라고 주장할 것이다.BR 본 논문은 우선 헤겔의 행복관에 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하고 그 한계 또는 보완될 점을 지적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행복에 대한 헤겔의 철학적 문제의식이 구체적으로 형태로 드러나는 예나 시기 단편들과 특히 『정신현상학』을 분석할 것이다. 여기서 헤겔이 행복을 주로 근대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4.  3
    The Conditions of Happy Life in Hegel’s Critique of ‘Stoicism’. 소병일 - 2016 - Cheolhak-Korean Journal of Philosophy 129:75.
    본 논문은 헤겔이 제시하는 행복의 기본 조건을 스토아주의와 대비시켜 구체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헤겔의 스토아주의 비판은 행복의 의미와 조건을 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본 논문의 논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철학사 강의』를 중심으로 헤겔이 스토아주의의 행복관을 양가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를 검토해 볼 것이다. 그리고 『철학사 강의』의 논변은 스토아주의의 반박을 허용한다는 것이 지적될 것이다. 이어서 필자는 『정신현상학』의 문제의식을 전제할 때 『철학사 강의』에서 나타나는 스토아주의 비판이 온전하게 이해될 수 있음을 해명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스토아주의 행복관에 대한 헤겔 비판의 핵심은 주관적 심리로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