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g Zhong-shu’s Gongyang Spirit, the Community Consciousness of Dayitong and a Horizon of Tianxiajinglun - The Administrative View of Tong-Quan-Da-Bian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11:27-52 (2023)
  Copy   BIBTEX

Abstract

본고는 동아시아의 문화권에서 유가의 사상이 어떻게 국가공동체의 통치이념으로 자리잡았을 수 있었는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그것은 漢代에 동중서가 유가의 王道를 채택하여 국가의 체제를 확립하는 이념화의 과정과 맞물려있다. 그는 公羊學의 비판정신에 입각하여 大一統의 공동체의식을 확립하고 天下經綸의 경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지향성에는 삼중의 노선, 즉 學統, 道統및 政統의 입체적 노선이 있다. 즉 學統의 이론적 체계에 따라 道統의 대원칙을 계승하고 政統의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이들의 입체적 노선은 道義의 명분에 따라 正義의 실현을 모색하는 通權達變의 治世觀에서 설명된다. 이러한 치세관은 한왕조의 정통성과 그에 따른 통치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초석을 다졌다. 그것은 당위적 도덕성과 합리적 현실성 사이에 긴장관계를 지속적으로 유발시키는 정치철학의 문제로 표출되었다. 이는 王道와 覇道의 모순이나 충돌과 같은 정치철학의 문제를 노출시켰다. 예를 들어, 한왕조가 개창되고 왕조의 교체라는 대의명분을 확보하기 위해 新王의 합법성이 필요하였다. 동중서는 주나라의 왕실을 존중하는 존왕의 명분을 한왕조를 개창한 新王의 실리로 전환하였다. 즉 尊王의 春秋學的명분을 넘어 新王의 公羊學的 명분을 내세웠다. 존왕에서 신왕으로의 변용은 통치권력의 의지가 이동하는 특징을 시사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여기에는 王道와 覇道사이에 서로 양분할 수 없는 관계, 즉 상생과 상극의 미묘한 관계가 성립한다. 여기에는 왕도와 패도의 미묘한 긴장관계, 즉 패도의 부당성을 왕도의 정당성으로 변용하는 逆說的측면도 있다. 이러한 通權達變의 治世觀은 결국에 정치의 윤리화 혹은 윤리의 정치화를 낳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여기에는 역사적 교훈의 필연성과 시대적 요청의 절박성이라는 양단의 칼날(dilemma)을 충족시키기 위한 천하경륜의 지속가능한 경계가 반영되어 있다.

Links

PhilArchive



    Upload a copy of this work     Papers currently archived: 91,386

External links

Setup an account with your affiliations in order to access resources via your University's proxy server

Through your library

Similar books and articles

Song Ming shi qi Jiangxi ru xue yan jiu.Xiaojiang Zheng - 2014 - Beijing: Zhongguo she hui ke xue chu ban she. Edited by Zhucai Yang.
Zhongguo xian dai zhi jue lun yan jiu.jun Hu - 2014 - Beijing Shi: Beijing ta xue chu ban she.
Kangde zhe xue jiang yan lu =.Xiaomang Deng - 2005 - Guilin: Guangxi shi fan da xue chu ban she.
宋明理学通论: 一种文化学的诠释.Hanmin Zhu - 2000 - Changsha shi: Hunan Sheng xin hua shu dian jing xiao.
On the Differentiation between Cathay and Barbarians of Han Dynasty's Gongyangxue.Gao-xin Wang - 2006 - Nankai University (Philosophy and Social Sciences) 1:87-92.
Dong Ya yu he he: ru shi dao de yi zhong quan shi.Suping Li - 2005 - Nanchang Shi: Bai hua zhou wen yi chu ban she. Edited by Chengxuan He.

Analytics

Added to PP
2023-02-16

Downloads
3 (#1,690,426)

6 months
1 (#1,516,429)

Historical graph of downloads
How can I increase my downloads?

Citations of this work

No citations found.

Add more citations

References found in this work

No references found.

Add more references